알뜰폰이란?


'알뜰폰'이란 이동통신망을 가지지 못한 사업자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사들의 통신망을 빌려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알뜰폰은 정부의 대국민 통신비 절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행됐으며, 지난 2012년 6월 이동통신재판매(MVNO) 서비스의 홍보용어로 '알뜰폰'이 선정됐다.





알뜰폰 장점


○ 이통사와 동일한 통화/통신 품질

기존 이통사의 망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이통사의 통화 품질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저렴한 통신요금

기존 이통사보다 20~50%까지 저렴한 요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저렴한 위약금

약정을 통해 공시지원금을 받은 경우 알뜰폰도 위약금이 있는데 이것 마저도 기존 이통사의 위약금보다 저렴한 상황이다.


○ 다양한 혜택과 특색 있는 요금제

알뜰폰 사업자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 그리고 요금제가 존재한다. 




알뜰폰 단점


○ 저가 이미지

일명 효도폰이라 부르는 알뜰폰의 저가 이미지로 인해 트렌드에 민감한 이들은 알뜰폰 이용에 주저함이 있다


○ 미흡한 고객 서비스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작은 규모의 알뜰폰 회사가 많다 보니 전국 단위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렵고 온라인 고객센터만 있는 경우가 있어 기존 이통사에 비해 고객 서비스는 낮은 편이다 


○ 부실한 5G 서비스

최근에 알뜰폰도 5G 요금제를 내놓고 있는데 요금에 비해 데이터 제공량 적고 그마저도 속도 제한이 걸려있어 SKT, KT, LGT의 5G 서비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 부족한 편리함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NFC 지원이 안될 수 있는 알뜰폰 유심이거나 다양한 해외 단말기를 지원하지 않는 알뜰폰 유심 그리고 결제 등 인터넷 사용 시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기존 메이저 3사 통신사는 무엇이든 당연히 되는 일이 알뜰폰에서는 어쩌면 안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