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뜻과 장단점을 알아보세요




자급제폰이란

약정, 통신사 제약, 국가 제한 등이 모두 풀려있는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 가능한 폰을 말한다.



○ 단말기 자급제

대형마트나 가전매장, 온라인 쇼핑몰 또는 통신사 대리점에서 스마트폰 공기계를 구입한 후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약정기간 없이 통신사와 요금을 선택할 수 있다.



○ 단말기 완전자급제

단말기 완전자급제는 휴대폰 구입과 통신사 가입을 완전히 분리하는 제도다. 이용자는 온오프라인 판매점에서 스마트폰 공기기를 구입한 뒤 통신사 대리점에서 요금제 가입을 해야 한다. 스마트폰 구입 시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유통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제도이므로 통신사는 스마트폰을 끼워 팔지 못하고 통신 서비스만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통신사를 통한 구입은 원칙적으로 차단된다

※ 우리나라는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시행하지 않았다


○ 완전 자급제폰

단말기 제조사가 통신사에 공급하지 않고 자체적인 유통망으로 공급하는 단말기를 완전 자급제폰이라 부른다. 이런 폰은 제조사 홈페이지나 제조사 대리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자급제폰 장점

○ 통신사 이용의 자유로움이 있다

SKT, KT, LGT와 알뜰폰 업체 등의 통신사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고 통신사 이동도 제한이 없다.

※ 단, 통신사 단말기도 약정이 없다면 통신사 이동의 제한이 없음


○ 통신사 기본 어플이 없다

자급제폰은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통신사 어플이 없어 좀 더 내 취향대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 다양한 핸드폰을 구입할 수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해외 단말기나 제조사가 공급하는 완전 자급제폰을 선택해 쓸 수 있다.


○ 가성비 좋은 폰을 구입할 수 있다

완전 자급제폰은 제조사가 합리적인 가격 책정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폰을 구입할 수 있다.



자급제폰 단점

○ 비싸다

이통사가 공급하는 스마트폰보다 비쌀 수 있다. 이통사의 지원금이 없기 때문인데 최신폰일수록 자급제폰이 비싸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