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먹으니 PC 관리를 잘 안 하는데. 이번에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해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했습니다. 참 오랜만에 한 BIOS 업데이트였는데. 예전보다 편해진 점이 있어서 관련 내용 정리해봤습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제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B550I AORUS PRO AX 입니다. 올해 초에 샀는데 이후 한 번도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안 했었습니다. 최근에 AMD CPU 성능 개선과 윈도우11을 지원을 위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인 USB를 통한 업데이트와 최신 기술로 제조사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에서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USB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기술했습니다

작업의 순서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최신 BIOS 다운로드 ▶ BIOS 파일 USB에 저장 ▶ 메인보드 BIOS 관리 접속 ▶ BIOS 업데이트 실행 ▶ 끝 순입니다.

 

 

기가바이트 BIOS(바이오스) 업데이트

 

 

① 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서 최신 바이오스를 찾아 다운로드합니다.

https://www.gigabyte.com/kr/Motherboard

 

바이오스_다운로드

메인보드 제조사는 각 메인보드 별 최신 바이오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별도의 지원 메뉴가 있습니다. 기가바이트도 자사 홈페이지에 이런 메뉴가 있는데. 메인보드 모델을 찾아 관련 다운로드를 하거나 최상단 메뉴의 지원 버튼에서 내 메인보드 모델명을 찾아 바이오스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BIOS 파일을 USB에 저장합니다.

바이오스_파일

다운로드 압축파일을 열어보면 상기와 같이 4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다 필요한 건 아니지만 일단 USB에 모두 옮겨 저장합니다. 이때 USB 메모리 파일 시스템은 FAT32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파일시스템은 구형 메인보드는 인식이 안될 수 있습니다.

 

 

③ 메인보드 BIOS에 접속합니다.

PC를 재부팅해서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접속합니다. 예전에는 DEL키나 F2키를 막 누르면서 바이오스에 진입했는데, 최신 메인보드는 FAST BOOT를 적용한 경우, 윈도우OS에서 BIOS로 진입하도록 해야 합니다.

 

 

④ BIOS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BIOS 진입 후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메뉴를 찾습니다. 기가바이트는 Q-Flash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애즈락은 Instant Flash, 에이수스는 Ez Flash, MSI는 M-Flash입니다.

기가바이트_바이오스_Q플래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접속 후 Q-플래시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가바이트_바이오스_업데이트_실행

업데이트 바이오스를 선택합니다.

 

기가바이트_바이오스_업데이트_진행

USB에 바이오스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메인보드_바이오스_버전

바이오스 업데이트 정보도 확인하세요. 저의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는 기존에 2020년 9월 18일 자의 F10 버전이었는데 이번 업데이트 버전은 2021년 10월 1일 버전입니다. 1년 넘게 구 바이오스를 사용하고 있었네요.^^

 

바이오스 다운로드하면서 확인했던 체크섬이 현재 업데이트하려는 바이오스 체크섬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이오스 업데이트 중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

 

 

기가바이트_바이오스_업데이트중

이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때 전원을 끄는 일은 없어야겠죠? ^^

 

 

기가바이트_바이오스_업데이트_완료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자동 재부팅이 됩니다. 급하신 분은 가운데 재부팅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재부팅이 실행됩니다.

 

윈도우 재부팅이 완료되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된 것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