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스팸 댓글 차단 방법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니 방명록과 댓글에 광고를 다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몇 번 차단이나 신고를 하면 더 이상 안 하는 것 같은데... 비트코인 광고는 꾸준히 달리고 있어 생명력이 끈질긴 것 같네요.




스팸다는 비양심 인간


이 '꿀보의 비트코인'을 운영하는 사람은 여러 블로그에 매크로로 댓글을 올리고 있었는데.. 저도 꽤 많이 올려놔서 삭제하고 신고를 했었습니다.

이렇게 자기 욕심에 다른 블로그에 피해 주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기능으로 대응해 봅니다.



1. 티스토리 댓글 신고하기


댓글 신고하기


스팸 댓글을 삭제하기 전, 신고 기능을 적극 이용해 '같은 내용의 반복 게시(도배)로 신고를 해봤습니다. 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댓글이 삭제됩니다.

근데 티스토리에서는 신고했으면 조치내용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신고해도 또 올리더라고요.... 댓글 신고가 별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스팸필터 설정하기


스팸 필터링 하기


댓글 차단을 위해 스팸 필터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P필터는 IP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별로 효용성이 없고. 광고하는 것들이 늘 쓰는 특정 단어, 이름, 그리고 목표 사이트 URL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저의 경우 댓글과 방명록에 주로 입력되는 이름과 닉네임 클릭을 유도하는 단어를 필터로 걸어봤습니다.


필터링 이후 더 이상 이 인간의 댓글은 달리지 않고 있습니다.



2. 블로그 댓글 승인제로 운영하기


댓글 방명록 승인제로 운영하기


댓글 신고와 차단 필터링으로 감당이 안된다면 댓글을 로그인 한 사람만 가능하도록 한다던가 댓글을 내가 승인해야만 표시되게끔 바꿀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자유로운 댓글이 저의 원칙이지만 만약 악의적인 댓글 공격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최후의 방법으로 선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