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맞춤법 검사기 알아보자



블로그 글을 쓰다 보면 맞춤법을 틀린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띄어쓰기 오류는 기본이고 각종 오타와 이상한 문맥으로 늘 포스팅에 애를 먹고 있는데. 이렇게 열심히 맞춤법을 검사를 해도 과거 글을 보면 또 고칠 것이 있으니 참 한심할 지경입니다.

그래도 여러분이 읽을만한 포스팅을 하고 있는 것은 다양한 맞춤법 검사 도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맞춤법 도구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티스토리 신에디터의 맞춤법검사 기능 사용하기


티스토리 신에디터 맞춤법 검사기 모습


티스토리의 새로운 에디터에는 맞춤법 검사 기능이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신 에디터로 글을 쓰고 맞춤법 검사를 시작하면 에디터 상단에 오류 내용이 표시되고 수정 버튼을 통해 자동으로 글 오류를 수정해 줍니다. 오류 1개, 1개를 차례대로 수정해주기 때문에 내가 확인하면서 수정 버튼만 누르면 되므로 무척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생각 말고 내장된 맞춤법 검사 기능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단, 이렇게 좋은 기능도 단점은 있는데요. 아직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몇 번 당했는데요. 글이 좀 길면 맞춤법 검사가 동작을 안 하거나 아주 가끔 맞춤법 기능이 죽어버리면서 각종 버튼이 사라지는 버그도 있어서... 저는 맞춤법 검사 전에 꼭 완료 버튼을 눌러 포스팅 글을 한번 저장하고 있습니다. 동작이 불안하기는 하지만 안 쓸 수가 없는 편리한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기가 앞으로 안정성이 높아지길 기대하면서 조심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외부 맞춤법 검사 서비스 사용하기

구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맞춤법 검사는 외부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고 맞춤법을 검사할 글 내용을 복사해 외부 서비스에 붙여 넣어 맞춤법을 검사하고 수정된 글을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좀 번거롭네요.



추천 맞춤법 검사 서비스는 ▲다음 카카오 맞춤법 검사기, ▲부산대학교+나라인포테크의 맞춤법 검사기, ▲인쿠르트 맞춤법 검사기,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음 카카오 맞춤법 검사기

다음 맞춤법 검사기 모습


링크: https://alldic.daum.net/grammar_checker.do


다음 카카오 맞춤법 검사기는 심플하고 빠른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이해되는 오류는 넘어가기 때문에 오류 지적도 적은 것이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최대 1,000자까지만 맞춤법을 검사해 주기 때문에 1,000자씩 끊어서 맞춤법을 검사해야 하는 점입니다.




○ 부산대학교+나라인포테크의 맞춤법 검사기

부산대학교 나라인포테크 맞춤법 검사기 모습


링크: https://speller.cs.pusan.ac.kr/


부산대학교 X 나라인포테크의 맞춤법 검사기는 상당히 오랫동안 서비스하고 있는 맞춤법 / 문법 검사기 입니다. 무료 검사기 중에 문법까지 검사해 주는 것이 장점인데. 문법 오류를 그렇게 잘 잡는 것은 아닌 것 같네요. 다른 단점으로는 한 번에 300 어절씩 검사해주기 때문에 300 어절이 넘어가면 다음 페이지 넘어가서 검사 결과를 봐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 인쿠르트 맞춤법 검사기

인쿠르트 맞춤법 검사기 모습


링크: https://www.incruit.com/tools/spell/


인크루트 맞춤법 검사기는 문법 오류 체크가 디테일한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외래어를 한국어로 대체하는 능력이 수준급인데... 일상생활에서 잘 안 쓰는 대체어를 제시하는 것이 아마도 자기소개서 등에 사용하도록 특화된 기능 때문일 것 같습니다.





○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모습


링크: http://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도 인쿠르트와 비슷한 검사 결과를 만드는데 좀 더 띄어쓰기나 마침표에 엄격한 것이 특징입니다. 띄어쓰기 2번 했다고 오류로 지적하기 때문에 오류 건수가 많이 잡히는 편입니다.



이상입니다.


이렇게 몇 가지 외부 맞춤법 검사기를 소개와 장단점을 알아봤는데요, 이것 말고도 몇 가지 맞춤법 검사기가 더 있지만 기능이 비슷 비슷해서 소개는 여기서 마칩니다. 본인에게 맞는 맞춤법 검사 서비스를 찾아 이용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4. 브라우저의 기능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맞춤법 검사기 모습


크롬 브라우저의 고급 기능 중 향상된 맞춤법 검사 기능을 활성화하면 온라인으로 체크 된 맞춤법 검사 기능을 에디터에서 바로바로 표시해 줍니다. 마치 워드나 한글을 사용하는 것처럼 맞춤법에 문제가 있는 글 밑에 빨간색 물결 표시가 돼서 바로바로 오류를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티스토리 구 에디터나 신 에디터 모두 동작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글 작성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맞춤법 검사기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