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해야 하는 7가지 이유

2020. 8. 9. 00:57

블로그를 해야 하는 7가지 이유를 알아보자




나는 주변에 블로그 운영을 권유하는 편인데 그럴 때는 어김없이 수입을 물어보고 자신은 블로그로 많이 못 벌 것이라는 걱정의 말을 한다. 나는 이런 대화가 늘 안타깝다. 블로그 운영에서 수익에 관심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수익이 전부가 아니다. 나는 많은 사람이 수익보다는 다른 좋은 점을 위해 블로그를 했으면 한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하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이 '우리가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했다.






"우리가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 7가지"



1. 블로그는 기록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일 좋은 점은 블로그라는 나만의 기록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기의 장점과 같으나 블로그는 일기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기록물이 될 수 있다. 일기는 내 생각과 상황 등 사적인 영역에 글을 지향하지만, 블로그는 주제에 따라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의 글을 모두 쓸 수 있다. 글의 형태도 다양한데 블로그 글에는 사진이나 동영상, 게임이나 첨부 자료도 함께 추가할 수 있어 기록의 형태가 무궁무진하다.


이렇게 만들어놓은 블로그 글은 다른것과 바꿀 수 없는 나의 자산이 되고 스펙이 된다. 내가 죽어도 블로그 업체가 서비스하고 있는 한 나의 블로그가 세상에 남아 있으니 이 또한 의미 있는 일이다




2. 글쓰기 실력이 향상된다

나는 글을 못 쓴다. 아마 대부분 사람도 글을 잘 못 쓸 것이다. 내 생각을 글로 쓴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글을 쓰면 그것이 바로 글을 잘 쓰는 것이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를 갖추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글을 많이 읽어보고 많이 써봐야 한다. 많이 쓰다 보면 글 쓰는 방식이 발전하고 어휘력도 늘어나게 된다. 그래서 어릴 때 일기를 쓰게 하는 이유 중에는 글쓰기 실력을 늘리는 목적도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글쓰기가 기본인 블로그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연습이 될 수 있다. 처음 몇 줄 쓰고 마는 블로그 글이 점차 2,000자 이상 글 쓰는 것이 자연스럽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지식이 깊어진다

주식에 투자하면 경제전문가가 된다는 말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알지 못하는 정보를 습득함은 물론이고, 원래 알고 있던 지식도 여러 검토를 통해 더욱 단단하게 정립하게 되어 그 분야의 지식이 그만큼 성장하게 된다. 물론 짜깁기하는 저품질 블로그를 운영으로는 얻을 수 있는 지식이 적겠지만 짜깁기마저도 능력이고 지식이니 뭐든 깊어지는 것은 장담할 수 있다.




4. 사람과 인연이 넓어진다

세상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은데 실생활에서는 이런 인연을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다. 우리가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에서 시간과 공간을 넘어 소통하면 훨씬 많은 사람과 쉽고 빠르게 인연을 넓힐 수 있다. 비슷한 생각을 나누고 같은 주제를 공유하면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도 발생한다. 꼭 무언가 얻는 것이 없어도 나의 의사표현에 동조해 줄 친구가 생기는 것은 인생에 큰 즐거움이다.




5. 삶이 풍성해진다

학교에 다니거나 직장생활을 하는 것은 같은 일상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런 삶에 블로그 활동은 그 자체로 삶에 즐거움을 더해 줄 것이다. 이미 하는 취미 생활도 블로그를 통해 재미가 배가 될 수 있고, 만약 따로 취미가 없어도 블로그 자체가 취미가 될 수 있다.




6.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 뭔가 거창한 말 같다. 그러나 사실이다. 우리는 블로그를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많은 문제를 인터넷 검색으로 해결하고 있다. 그럴 때 정확한 정보는 어떤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데 우리는 블로그를 통해 그런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우리가 비록 수익을 바라고 시작한 블로그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지침이 될 수 있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그러니 글을 함부로 쓰지 말자)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를 블로그에 남겨 나라와 민족의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하자.




7. 수익이 창출된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하면 수익이 창출될 수 있다. 시작 초기에는 하루 10원 벌기도 어렵겠지만, 글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수익이 늘어나게 된다. 수익이 생기면 블로그 운영도 재미가 커진다. 본업처럼 매진한다면 일반 직장인 월급보다 나을 수 있어서 처음부터 이런 수익을 목표로 시작하는 블로거들도 있으니 가정경제에 보탬이 될 것을 기대해볼 만 하다


다만,

수익 얘기를 마지막에 꺼냈는데 그 이유는 블로그를 할 때 수익을 가장 마지막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블로그로 얻는 수익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창출되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수익을 기대하고 시작하면 실망감에 지치게 되고 얼마 못 가 블로그를 포기하게 된다. 또한, 수익을 목적으로 하면 블로그 운영이 일로 느껴지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 쓰는 즐거움이 반감된다. 블로그를 포기하지 않고 오래 운영하려면 블로그 자체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본업이 있다면 블로그는 본인이 관심 있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로 글을 써서 수익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하자.


* * *


이상으로 블로그를 해야 하는 7가지 이유를 알아보았다. 내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다른 장점과 이득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것을 알고 있다면 본 글 댓글에 남겨주면 좋겠다.


끝으로,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유튜브나 다른 SNS를 해도 같은 장점이나 이득이 있으므로 선호하는 SNS를 선택하자. 그러나 내가 블로그를 추천하는 것은 블로그가 다른 SNS보다 좋은 점이 있기 때문이며 다음에 그것에 대해 다음에 포스팅하기로 하고 이 글을 마무리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