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또 샀습니다. 후후
로지텍 텐키리스 무선 게이밍 키보드 G913 TKL 화이트를 출시하자마자 샀는데.. 리뷰 쓰기 귀찮아서 묵혀놓다가 오늘 중요한 내용만 언급하고 이 포스팅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로지텍 텐키리스 무선 게이밍 키보드 G913 TKL은 LIGHTSPEED 프로급 무선 연결, 고급 LIGHTSYNC RGB, 고성능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를 갖추고 있으며 Bluetooth 연결도 지원하여 여러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가능한 다재다능한 무선 키보드입니다.
🔍 로지텍 공식 홈페이지에서 G913 TKL 리뷰와 가격 정보 보기 ➤
로지텍 G913 TKL 화이트 개봉기
이번에 구매한 키보드는 로지텍의 G913 텐키리스 화이트 버전입니다. 키 스위치는 택타일이며 제가 구매한 가격은 297,000원 이었는데 '21년 5월 현재는 할인하여 237,95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로지텍 G913 TKL 박스입니다. 고급 제품이라 그런지 스마트폰 같은 패키지입니다. 덕분에 비싼 돈 준 느낌이 나네요. 박스 뒤에는 g913의 주요 특징을 정리해놨는데 총 4가지로 LIGHSPEED 무선의 1ms 반응속도와 최대 40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 1680만 RGB, GL TACTILE 스위치, 5052 알루미늄 합금 탑 케이스입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G913 TKL이 비닐에 싸여있고 박스 내부에 USB 케이블과 설명서, G로고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드디어, 로지텍 텐키리스 무선 게이밍 키보드 G913 TKL 화이트를 꺼내 전원을 켰습니다. 아름다운 RGB가 켜지면 무척 예쁩니다. 무선 제품이라 배터리가 걱정되어 평소에는 RGB를 켜놓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ㅜㅜ. 또 상판은 실버 알루미늄 합금으로 헤어라인이 처리되어 있어 세련되고 고급스럽습니다.
G913 TKL 후면에는 USB 수신기를 보관할수 있어 휴대성을 갖췄습니다. 각도 조절은 2단으로 가능합니다.
로지텍 G913 TKL 리니어는 전체적으로 슬림하게 디자인되어 있고 후면 다리를 완전히 접으면 바닥에 노트북 느낌마저 납니다. 개봉기는 여기서 마치고 실제 사용 소감은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로지텍 G913 TKL 사용기
로지텍 G913은 풀사이즈와 텐키리스(TKL) 버전, 그리고 색상으로 블랙과 화이트 제품이 있습니다.
G913 TKL은 블랙 버전도 무척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저의 개인 취향으로 또 화이트(실버라 해야 하는 것 아닌지...)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출시 초기 때부터 현재까지도 사용 중에 있으니 좋은 점이 많은 키보드이지만 이번에는 리뉴가 늦어서 로지텍 G913의 많은 장점은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하시고 저는 단점 위주로 사용기 남깁니다.
가장 먼저 실망스러웠던 점은 G913 TKL을 개봉하면서 발견한 오염들 때문입니다. 상판에 알수없는 검정 때가 묻어 있었고. USB 케이블은 먼지가 있었습니다. 누가 보면 중고로 산 줄 알겠네요.. 이런 오염은 저가형 물건에서도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불쾌함이 느껴졌습니다. 다행이라면 열심히 닦으면 닦아진다는 것이네요.
G913 TKL에서 가장 큰 문제는 키캡입니다. 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키캡들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는데요. 이것은 제가 최대로 좌측 또는 우측으로 서로 밀어봤을 때 차이를 보여드리는 사진입니다. 이는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는 키보드가 다 가지고 있는 문제로 알고 있습니다.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키보드는 키캡과 스위치를 연결하는 부분이 단순한 고리 형태라 단단하지 않아서 스위치 위 키캡이 따로 움직이는 현상이 큽니다. 이런 현상으로 실제 사용해보면 키캡이 덜렁덜렁 움직임 많은데 저는 이런 키감이 싫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에서 중요한 스위치 소리도 키캡이 움직이는 소리와 함께 나기 때문에 기대했던 기계식 키보드의 특유의 스위치 소리가 묻히게 됩니다. 따라서 GL 택타일 키 스위치의 조용한 스위치 소리는 키캡으로 인해 저렴하고 시끄러운 타건음으로 변해버립니다.
또 다른 문제는 ABS 재질의 키캡으로 인해 미끄럽고 번들대서 촉감이 정말 별로입니다. 돈 주고 PBT 재질의 키캡으로 바꾸고 싶어도 팔지를 않네요...
로지텍사에서 고급 플레이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 모습입니다. G913 TKL 화이트는 GL택타일 갈축 키 스위치만 판매합니다. GL택타일 키 스위치는 빠른 반응속도와 낮은 키 스트로크로 함께 조용한 키감이 특징으로 제가 사용해보니 키 캡을 빼고 눌러보면 빠르 반응 속도와 조용한 소리가 납니다. 키캡을 올리기 전까지는 말이죠..
다음으로 G913에 실망한 점은 충전 방식이 USB 5핀을 채택한 점입니다. 이거 실화인가요.. 이 시점에 5핀이라니 아무리 생각해도 다음 버전을 위한 1보 후퇴이거나 재고 사용을 위한 목적으로 밖에 생각이 안됩니다. 충전하는데 5핀도 문제없지만 저처럼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5핀 케이블도 준비해 놓는 수고를 하게 만드네요.. 옥에 티처럼 별거 아닌 것이 계속 아쉽게 생각되는 점입니다.
G913의 좋은점도 좀 남겨야겠네요. G913 무선 키보드는 LIGHTSPEED와 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하여 여러 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점과 전용 미디어 컨트롤이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특히 미디어 컨트롤에 볼륨 조절과 음소거는 한번 사용하면 너무 편리해서 앞으로 이것만 사용하게 돼버리는 중독성 있는 습관이 됩니다.
로지텍 G913 TKL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상단에는 기능키가 있습니다. 라이트스피드와 블루투스 연결 버튼을 통해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과 연결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모드 버튼을 통해 설정해 놓은 키를 제외하고 모두 비활성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RGB 버튼은 무선 키보드로써 배터리의 한계가 있지만 1680만 개의 색상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제품의 또 다른 좋은 점은 G HUB라는 소프트웨어 제공에 있습니다. 로지텍 G HUB는 로지텍 키보드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조명을 커스터마이징하고 매크로를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게임별 게이밍 설정을 미세하게 튜닝하고 Discord 및 OBS와 같은 타사 앱에 연결할 수 있으며 로지텍 G 커뮤니티에서 커스텀 게임 프로필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필은 커뮤니티에서 공유도 할 수 있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로지텍 G913 TKL 무선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로써 가장 중요한 키감이 좋지 못한 것이 문제긴 하지만 디자인과 여러 부가 기능으로 사용성이 좋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원래 사용하던 키보드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G913키보드에 익숙해져 버렸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키감이 아쉽지만 다른 무선 키보드의 선택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당분간은 메인 키보드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로지텍 G913 TKL 장점
-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라서 좋음
- 낮은 높이로 손목이 편하고 텐키리스라 마우스 사용성도 좋음
- 블루투스까지 지원해 연결성이 좋음
- RGB 끄면 배터리 오래가고 충전도 빠름
- 게이밍 키보드라 할만큼 반응이 좋음.. 내가 하는 마인크래프트는 안 끊기고 잘 됨 :)
- 스크롤 볼륨조절 짱
로지텍 G913 TKL 단점
- 믿어지지 않는 마이크로 5핀 충전 포트
- 키 감이 별로
- 키 소리가 별로
- ABS 키캡 진짜 망해라. 미끌미끌하고 번들거리고 더러워지는 키캡
- 흔들리는 키캡으로 안정감이 느껴지지 않음
- 무선 키보드라서 RGB를 마음껏 켜 놓을 수 없는 한계
이상입니다.
'리뷰 > 사용기·구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유리창 로봇청소기 사용기 (0) | 2021.07.03 |
---|---|
샤오미 선풍기 2세대 유선 2S 사용기 (0) | 2021.06.26 |
38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8WN95C 구매 사용기 (0) | 2021.03.08 |
음식물 처리기 인싱크이레이터 구매 사용기, 단점, 장점 (0) | 2021.01.20 |
LG 디오스 하이브리드 3구 인덕션 스펙, 장단점, 사용기 (0) | 202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