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양성 뜻

2020. 3. 14. 23:22

질병의 양성 음성 뜻을 알아보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급기야 WHO가 팬데믹을 선언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확진자를 잡아나가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갈 길은 먼 것 같네요.


뉴스에서는 연일 코로나19 의심자의 검사 결과에 대해 양성 판정이니 음성 판정이니 하는데

저 같은 경우 막연히 코로나 음성 판정이 좋은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검사 종류에 따라 음성과 양성의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양성 음성 뜻 "



질병을 검사하고 결과를 진단하는데 "항원 검사""항체 검사"로 검사방법이 나뉩니다.

1. 항원 검사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균, 바이러스의 존재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이고 많은 질병 진단 시에 항원 검사를 합니다.

2. 항체 검사는 질병을 이겨내는 항체가 있는지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항원검사에서 음성이라 함은 질병 원인균, 바이러스가 없어서 질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고 양성이면 바이러스 병원체가 있으므로 질병에 걸렸다는 뜻입니다. 항체 검사에서는 음성이면 항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양성이면 항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 항원검사: 음성은 질병에 안 걸렸음(좋음), 양성은 질병에 걸렸음(나쁨)

○ 항체검사: 음성은 항체가 없음(나쁨), 양성은 항체가 있음(좋음)




한 가지 더

항원검사에서 질병에 걸렸지만 검체에서 판정을 위한 바이러스가 아직 배출이 안되거나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음성 판정으로 잘못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음성 혹은 거짓 음성이라 하는데. 이런 위음성을 방지하기 위해 1차, 2차 등 여러 번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차 검사에서는 음성이고 2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로나19에서는 양성 후 치료가 끝나면 2~4차까지 재 검사에서 음성일 때 확진을 해제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