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셔츠 목때 누런때 세탁방법 알아보자



겨울이 되어 긴 팔 와이셔츠를 꺼냈는데. 목 부분이 누렇게 변해 있었습니다.

와이셔츠 빨아봐서 알지만, 변색이 되면 삶아도 잘 안 지워집니다. 그래서 버리려다 새로 맞춰 입을 비용도 아깝고 일단 당장 입어야 해서 인터넷을 뒤져 효과가 있다는 와이셔츠 세탁 방법대로 한번 빨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누런 때 와이셔츠를 세탁하는 데 성공했으니 글이 좀 엉망이어도 천천히 읽어보고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술전


먼저 와이셔츠 상태를 보겠습니다.




황변이 심한 와이셔츠


반소매 와이셔츠 입기 전인 5월경까지도 잘 입었던 와이셔츠가... .너무 누렇게 변해있어 당황스럽네요.

특히 목 부분은 목때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황변이 심해져서 중간에 곰팡이까지 폈나 의심이 될 정도인 상황입니다. ㅠㅠ



누런 와이셔츠

와이셔츠 깃이 너무 티 나게 변해버렸네요. 이 정도면 살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만.. 

제가 사정이 급하니 반드시 살려내야만 합니다. ^^. 




수술시작


먼저 와이셔츠 세탁을 위해 구입한 것은 과산화수소수와 소주입니다.



과산화수소수와 소주


인터넷에서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같은 녀석들은 예전에 해봤는데 별 효과를 못 느껴서 이번에는 모 블로그 빨래 고수가 추천하는 과산화수소수를 이용해봤습니다. 과산화수소수는 약국에서 팝니다.  



미지근한 물 받기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대야에 담고 여기에 과산화수소수와 소주를 넣습니다.

소주는 찌든 때와 기름 때를 녹여주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주 한 컵 넣기

소주는 와이셔츠 1개라면 한 컵 정도 물에 타주고, 과산화수소는 250mL 기준 반병 정도 넣어주세요.




물에 담가 불리기


① 따뜻한 물 + 소주 + 과산화수소수에 와이셔츠 1시간 담그기


저는 빨아야 할 와이셔츠가 많아서 소주 한 병과 과산화수소수 한통 다 넣었습니다. 소주와 과산화수소수를 넣고 와이셔츠를 조금 주무르니 약간 거품이 나네요. 이렇게 1시간 뒀는데.. 상태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블로그에서는 5분 만에 색이 하얗게 변하던데... 5분이 아니라 1시간으로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안 빨리는것 같아 좌절중

좌절감이 들지만, 다시 기존 친구들을 소환했습니다.




과탄산소다, 세제, 베이킹소다

바로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그리고 세제입니다.






②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 세제를 넣고 4시간 담그기


물+소주+과산화수소수에 와이셔츠를 담가 둔 상태로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그리고 세탁세제를 넣고 추가 3시간을 담가뒀습니다.

과탄산소다나 베이킹소다는 그냥 막 넣었습니다. 뭐가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겠고 이미 반 포기상태에서 막 넣었어요 ㅋㅋ


그렇게 3시간 후 아래와 같이 변했습니다.


과탄산소다와 세제 넣은 물

뭘 막 넣어서 그런지 세탁물 색이 혼탁해 보이네요. 때가 빠져나온 걸까요...




아직 누런때가 있는 와이셔츠


물+소주+과산화수소수+탄산소다+베이킹소다+세제에 담가둔 와이셔츠를 그대로 세탁하기 


4시간 동안 불린 와이셔츠 깃을 확인해봤는데.. 누런 때가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흠...  자 여기서 실망하지 않고!!

세탁기로 세탁을 해봅니다. 세제가 이미 들어가 있어서 세탁기에 그대로 넣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결과입니다.

세탁 후 다 마른 와이셔츠 보여 드릴게요.






깨끗해진 와이셔츠



짠~


세탁 후 말리니까. 누런 때가 싹 빠져있었습니다. 

제 와이셔츠가 완전 흰색이 아니라서 사진상 그래 대단해 보이지 않은 것 같지만.... ^^;; 이 정도면 대성공입니다.


반 포기상태로 시작한 빨래인데 효과가 커서 기뻤습니다. 덕분에 돈도 굳었네요. 

와이셔츠 황변 제거에 성공하면 블로그 글 쓰려고 사진을 찍었는데. 글도 쓰고 보람이 있습니다. ㅋㅋㅋㅋ



여러분도 와이셔츠 빨래할 때 과산화수소수로 효과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