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2차 도메인 www.ihee.com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를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개인 도메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곳은 모두 이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의 인식상 2차 도메인 혹은 www 도메인의 사용 제한은 블로그 운영상 좋지 못합니다. 방문자는 정확한 블로그 주소를 알아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고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도 마이너스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검색 노출 순위의 불이익, 애드센스 수익 불이익 등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조속히 조치해야 합니다.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수 없습니다" 원인

우선 원인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 설정에서 개인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은 자신의 개인 도메인을 루트, 2차 또는 3차 도메인으로 자유롭게 등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www.ihee.com으로 블로그 도메인을 정해 운영하고 있는데, 이때 ihee.com로 접속하면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ihee.com으로 접속해도 www.ihee.com으로 리다이렉션 걸어주면 좋을 텐데 그런 기능은 티스토리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 중에는 mydomain.com (2차 도메인, 루트도메인) 형태로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는 경우 www.mydomain.com로 접속 시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에러는 만나게 됩니다. 역시 티스토리에서는 www.mydomain.com을 mydomain.com으로 연결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공개_연결_오류와_유효한_인증서_없음_오류

개인 도메인들은 설정한 도메인 외 www 혹은 루트도메인 접속 시 리다이렉션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비공개 연결이 아닙니다.' 페이지 이후 고급에서 URL이동을 수동으로 하면 '연결하려는 도메인의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이 문제는 티스토리가 SSL인증서를 도입하기 전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크롬이 SSL인증서 사용을 강제하면서 티스토리가 고맙게도 개인 도메인까지 SSL 인증서를 자동 발급해 주었는데, 아쉽게도 루트도메인과 www를 둘 다 지원하지 않고 등록한 도메인 1개만 SSL인증서를 발급하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가 루트도메인과 www를 동시에 SSL인증서를 발급해주고 서로 간 리다이렉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계속 발생하고 우리는 티스토리 밖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 오류 해결 방법

 

1. 티스토리가 301로 리다이렉션을 걸어준다.

 - 티스토리가 www.mydomian.com → mydomain.com으로, 혹은 mydomian.com → www.mydomain.com으로 301 리다이렉션을 하면 가장 좋습니다.

 - 그러나 해줄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포기하고 아래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2. 서버를 구축해 직접 리다이렉션을 구현한다

 - 티스토리가 해결해줄때까지 기다리지 못하면 직접 해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블로그 주소로 www.mydomain.com을 설정했다면 www가 없는 mydomain.com은 호스팅 혹은 클라우드 서버에 연결해 그 서버에서 www.mydomain.com으로 301 리다이렉션을 해주면 됩니다.

 - 호스팅이나 클라우드서버를 이용해야 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블로그 트래픽이 적다면 무료 호스팅이나 무료 클라우드 서버 계정을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 apache나 nginx 서버에서 직접 라우팅을 걸어주면 좋지만 호스팅을 해야한다면 jsp, php 등 서버사이드로 리다이렉션을 하면 됩니다. ihee.com 접속시 www.ihee.com으로 이동시키는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 코드이며 본인 환경에 맞게 수정해 사용하세요

 

[apache 라우팅]

<VirtualHost *:*>
    ServerName ihee.com
    RewriteRule ^/(.*) https://www.ihee.com/$1 [R=301,L]
</VirtualHost>

 

[nginx 라우팅]

server {
    listen 80;
    listen [::]:80;
    server_name ihee.com;

    location / {
        return 301 https://www.ihee.com$request_uri;  
    }
}

server {
    listen 443;
    listen [::]:443;
    server_name ihee.com;
    
    location / {
        return 301 https://www.ihee.com$request_uri;
     }
}

 

[jsp 리다이렉션]

<%
response.setStatus(301);
response.setHeader( "Location", "https://www.ihee.com" );
response.setHeader( "Connection", "close" );
%>

 

[php 리다이렉션]

<?php
header('HTTP/1.1 301 Moved Permanently'); //항구적 이동
header('Location: https://www.ihee.com'.$_SERVER['REQUEST_URL']); 
exit;
?>

 

이상입니다.

 


[참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방법

https://www.ihee.com/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