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오류 무시하기


인터넷을 하다 보면 SSL 인증서 오류를 종종 마주하게 됩니다. 거의 다 해당 사이트 관리자가 SSL 인증서를 관리하지 못해 일어나는 문제인데 우리 같은 사용자는 이런 에러에 대처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어서 고치길 기다릴 수밖에 없는데. 일반 이용자로써 사이트 자체에 문제가 없다면 이 SSL 에러만 무시하고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자주 볼 수 있는 SSL 오류 하나를 아래 확인해보겠습니다.




SSL 인증오류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NET::ERR_CERT_AUTHORITY_INVALID



이런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고급 버튼을 눌러 안전하지 않는 사이트를 들어가는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시놀로지 NAS의 관리자 페이지를 https 설정을 하면서 자체 서명 SSL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원래 정식 SSL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될 일이지만 혼자 쓰는 NAS라 귀찮아서 계속 '고급' 버튼 눌러가며 접속하고 있었습니다. 이 오류를 무시하기 위해 아래처럼 설정해보았습니다.




크롬 실행 옵션 추가하기


크롬 브라우저 바로가기에 설정에서 대상(T)에 --ignore-certificate-errors 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수정전: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수정후: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ignore-certificate-errors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명령어 적용된 상태 확인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면 상기 이미지처럼, 상단에 "지원하지 않는 명령줄 플래그(--ignore-certificate-errors)를 사용 중이므로 안정성과 보안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 표시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SSL에 문제가 있는 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무 문제없이 접속되는 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오류가 안나니 편한것 같은데 특별한 상황에서 이런 오류 무시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식으로 SSL 오류를 무시할수 있다는 것이지 이 설정을 계속 사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



- 주의 -

본 설정은 SSL 오류를 모든 사이트에서 무시하기 때문에 해킹이나 정보유출의 위험을 본인이 책임져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평상시에는 이 옵션을 적용하지 마세요.





이상으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SSL 오류 무시하는 옵션 알아보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