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동작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메인 브라우저로 쓰고 있는데 날이 갈수록 점점 무겁고 느려지는 느낌입니다. 크롬이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일텐데요. 이렇게 느려지는 느낌이 들 때 몇 가지 설정만으로 다시 크롬을 빠르게 만들수 있는 기능이 있어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 크롬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






QUIC 프로토콜 비활성화


QUIC(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은 구글의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 웹서버 통신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키는 기술인데 아직은 안정적이지 못하므로 기능을 비활성화는 것이 크롬을 빠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QUIC 프로토콜을 비활성화 해보자



① 주소 칸에 chrome://flags 를 입력해 실험 페이지를 연다

② Experimental QUIC protocol 설정 값을 "Default"에서 "Disabled"로 변경해줍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하면 설정이 적용됩니다.







프록시 자동 설정 해제


네트워크 설정에서 프록시가 있는지 검색하는 기능으로 본인이 프록시를 사용 중이 아니라면 이 기능을 비활성 함으로써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등 브라우저 초반 로딩을 빠르게 할 수가 있습니다.



프록시 설정을 꺼보자



① 설정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화면에서 프록시 메뉴을 선택해줍니다.

② 자동으로 설정 검색을 '끔'으로 변경합니다.


창을 닫으면 설정이 적용됩니다.









Native GpuMemoryBuffers , Tile Update Mode 비활성화


Native GpuMemoryBuffers , Tile Update Mode는 크롬 브라우저가 웹페이지 이미지를 로딩할때 시스템 메모리를 이용해 가속하는 옵션으로 생각보다 성능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어, 이를 비활성하는 것이 크롬 속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 활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크롬 바로가기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② 대상(T) 정보의 크롬 실행 경로 (chrome.exe) 뒤에 한 칸 띄우고 다음을 입력합니다.

③ --enable-native-gpu-memory-buffers --enable-zero-copy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수정했습니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enable-native-gpu-memory-buffers --enable-zero-copy


이후 크롬 시작 시 Native GpuMemoryBuffers , Tile Update Mode가 비활성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ative GpuMemoryBuffers은 2020년 3월 최신 크롬 버전에서는 사라진 옵션입니다.







Number of raster threads 숫자 늘리기


①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해 실험 기능 페이지를 엽니다.

② "Number of raster threads" 설정을 "Default"에서 "4"로 변경한 후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해주시면 변경된 설정이 적용됩니다.



※ 2020년 3월 최신 크롬 버전에서는 사라진 옵션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