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아이들과 워터파크 같은 상업시설을 자주 가게 되는데 가끔은 계곡이나 하천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물놀이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 일산, 파주, 김포 인근에 물놀이가 가능한 계곡이나 하천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장리 계곡


고양 일산 파주 계곡 마장리 계곡


마장리 계곡은 마장두레 마을에서 운영하는 문산천 물놀이 장소입니다. 입장료나 자릿세는 없으나 마을의 시설을 이용하면 돈을 받는데 주차장의 주차료나 평상 대여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하천 어디든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마장리 계곡은 이름과 달리 하천입니다. 그래서 수심이 낮고 물 온도가 아주 차갑지는 않습니다. 또 산 아래쪽에 있어 그늘이 있는 하천이라 어린아이들과 놀기 좋고 주변에 마을 매점이 있어 편리했습니다. 마을에서 정기적으로 열리는 물놀이 행사로 아이들과 한 번은 가서 놀아볼 만한 곳입니다.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마장리 산39(구)





감악산 설마천


감안산 아래 설마천은 잘 알려지지 않은 물놀이 장소로 여름 성수기 때에도 사람이 많지 않은 곳입니다. 정비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하천이라 주변이 투박하긴 하지만 수심이 깊은 곳은 어른 허리 정도라서 아이들과 다슬기나 물고기 잡으며 놀 수 있는 곳입니다. 주변에 영국군 설마리 전투 추모공원이 있으니 그곳에 주차하고 추모공원도 보고 물놀이도 하면 좋습니다.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영국군전적기념비 뒤)




공릉천 일영유원지 일영계곡


노고산 공릉천에 일영유원지가 있고 여기를 일영 계곡이라 부르는데 하천입니다. 주변에 물놀이 관련 영업하는 곳이 있어서 식사와 물놀이 장비 대여가 가능합니다. 허가받고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하천을 정비해 놓아서 수량이 풍부하고 수심이 낮아 아이들과 물놀이하기 좋습니다.


소재지: 경기 양주시 장흥면 삼상리






백운산 포천 백운계곡


백운계곡 모습


백운계곡은 경기도의 대표적인 계곡으로 천혜의 관광명소입니다. 백운계곡은 서울에서도 가깝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찾는 계곡으로 상류, 중류, 하류에 따라 다양한 물놀이가 가능한 곳입니다. 최근 불법시설물이 정비되었다니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을 것 같네요


소재지: 경기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북한산 밤골계곡


북한산 밤골계곡은 밤골공원지킴터부터 시작해 흐르는 계곡으로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함께 등산객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계곡입니다. 밤골계곡은 다소 계곡 폭이 좁고 하류 쪽으로 갈수록 수심이 얕아 발 담그기나 가능한 수준이라서 물놀이하기에는 아쉬운 점이 있으나 수질이 깨끗하고 물이 시원해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소재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석현리 장흥계곡


경기도 양주시 개명산, 형제봉 인근에 크고 작은 계곡이 있는데 그중에 석현리 주변을 장흥계곡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맛집, 펜션, 민박집들이 많고 계곡 대부분이 사유지를 통과하고 있어 그곳 시설을 이용하면 해당 업소를 지나는 계곡 물가자리나 물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 경기도 여주시 장흥면 일영리, 석현리 일대







[주의]

각 계곡이나 하천의 소재지는 정확한 물놀이 주소가 아닙니다. 물놀이에 좋은 장소는 하천/계곡에 따라 위나 아래로 찾아가야 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