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Lube 기계식 키보드 윤활 작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계식 키보드 윤활 작업을 위해 구매한 Super Lube를 소개해 드릴게요


그런데 사과 먼저 드릴게요.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전문적으로 윤활 작업을 아는것이 아니라서 혹시 오해하지 마시고 제가 초보로써 윤활 작업을 했던 방법을 안내하는 것으로 이번 글은 참고 정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 *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음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흡음재 작업과 윤활 작업이 있습니다.. 여기서 윤활 작업은 다시 풀 윤활과 간이 윤활로 나뉘는데

풀 윤활 작업은 키 스위치 안에 슬라이드와 스프링 등 부품 하나하나 완전히 분리해 윤활 붓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소비됩니다.

그래서 저처럼 경험이 없는 분들과 시간이 없는 분들 그리고 간단하게 타건음 개선 효과를 보고 싶은 분들은 스위치의 노출 부분만 살짝 윤활 작업하는 간이 윤활을 하시게 됩니다.


윤활을 위해서는 윤활재가 필요합니다.

저는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슈퍼류브(Super Lube)의 윤활재 2종을 구입해 윤활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구입한 윤활재는 슈퍼루브다목적 테프론구리스다목적 테프론구리스 펜 타입 오일입니다. 오늘 작업할 기계식 키보드 앞에 놓고 기념사진 찍었습니다. 두 제품은 구리스로써 성능은 동일합니다. 다만 제가 아는 차이점은 펜 타입 오일이 좀 더 물과 같이 흐르는 성질이 강해 좁은 틈에 넣으면 잘 스며들 수 있습니다.







다목적 테프론구리스 입니다.

슈퍼루브다목적 테프론 구리스입니다

일반적인 흰색 구리스의 형태입니다. 적점은 260℃ 사용 온도는 -43℃ ~ 232℃ 입니다.






다목적 테프론구리스 펜타입 오일

슈퍼루브다목적 테프론 구리스 펜 타입 오일입니다

투명한 구리스의 형태며 점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적점은 260℃ 사용 온도는 -43℃ ~ 232℃ 입니다.






두 제품의 성능은 동일하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저온 고온에 사용 가능

○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음

○ 장기간 사용 가능

○ 어느 소재에 사용해도 문제없음

○ 방수성/방청성이 매우 우수함

○ 전기절연성이 우수함

○ 우수한 윤활성, 내수성, 내마모 성능을 가지고 있음

○ 연성이며 응고되거나 묽어지지 않고 기계적인 힘에 변형되지 않음

○ 냄새가 없고 사용자에게 두통을 일으키지 않음






이제 간이 윤활하는 작업을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윤활작업 예시


키캡을 분리한 스위치 위에 직접 슈퍼루브를 좁쌀만큼 짜주고 (붓이 있다면 발라주세요) 스위치를 손으로 눌러 구리스가 마찰 부위에 스며들도록 유도합니다. 스테빌라이저가 있다면 이런 곳은 꼼꼼하게 윤활재를 발라줍니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스위치에 윤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윤활 작업은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 발란스를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전체 스위치를 전부 윤활 작업하는 것이 좋고

키 스위치를 전부 하지 못한다면 적어도 대칭이 되는 키 스위치를 윤활 작업하여 전체적인 타건에 균형을 잡아 주고 실재 타건을 해가면서 윤활재를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