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블로그 등록 방법 알아보기




구글 웹마스터의 이름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사이트의 구글 검색 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서치 콘솔에 가입하지 않아도 구글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만 서치 콘솔에 가입하면 구글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도구와 보고서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에서 블로그나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

2. 색인 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신규 색인을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

3. 구글 검색 트래픽 데이터(구글 검색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빈도, 검색어, 검색어를 클릭하여 연결하는 빈도 등)를 확인

4. 색인 생성, 스팸 또는 기타 문제를 발견하는 경우 알림 수신

5. 내 블로그나 사이트로 연결되는 사이트를 표시

5. AMP, 모바일 사용 편의성, 기타 구글 검색 기능 관련 문제 해결

<출처: 구글 고객센터>




이렇게, 구글 서치 콘솔은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도구인 것입니다. 사이트와 블로그 개설 후 바로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시기를 바라며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등록 하기


0. 구글 서치 콘솔 접속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려면 먼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가입은 건너뛰고 서치 콘솔 이용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세요.


접속 URL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1. URL 접두어로 블로그 등록 시작


속성 유성 선택은 URL 접두어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본인이 처음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바로 속성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보이는데 그렇지 않다면 왼쪽 햄버거 버튼을 클릭해 표시되는 + 속성 추가 링크를 눌러서 속성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속성 유형은 도메인과 URL 접두어로 두 가지인데. 티스토리 도메인이라면 URL 접두어를 선택해 본인 블로그 주소를 적고 계속 버튼을 누르세요.




2. 소유권 확인 방법 선택


소유권 확인을 위해 메타 태그 복사


소유권 확인 창이 뜨면 중간쯤에 있는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화면이 펼쳐지면 복사 버튼을 통해 메타 태크를 복사합니다. 복사만 한 상태에서 창을 닫지 말고 아래 블로그 메타 태그 입력을 진행하세요



3. 블로그에 메타 태그 입력


블로그 HTML 수정


복사한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수정에서 <head></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합니다. 그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세요.

※ 태그는 <head></head> 사이 아무데나 넣어도 됩니다.



4. 소유권 확인


소유권 확인 버튼 누르기


블로그 html에 태그를 붙여 넣은 후 다시 구글 서치 콘솔 > 소유자 확인 창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실패 시 조치 방법


블로그 사이트 등록 실패


확인을 클릭하고 상기와 같이 소유권 확인 실패가 뜨면... 본인 블로그 주소를 잘못 입력했거나 블로그에 메타 태그를 잘못 입력한 것입니다. 메타 태그 입력 후 적용 버튼 클릭을 잊었는지 등, 위 단계를 되짚으며 다시 따라해 보세요





6. 소유권 확인 성공


블로그 사이트 등록 성공


소유권 확인이 표시되면 구글 서치 콘솔에 성공적으로 블로그(=사이트)가 등록 된 것입니다.

며칠 지나면 검색 색인과 노출 등의 지표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서치 콘솔 블로그 등록방법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