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장점 단점 비교


국내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이글루스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용자가 많은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다음 티스토리로 두 블로그 서비스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항목 네이버 티스토리
장점

ㆍ이용자가 많아 이용자끼리 소통,교류의 기회가 많다.

ㆍ네이버 검색에 상위 노출이 돼서 방문객이 많다

ㆍ기업체 SNS 이벤트의 참여에 유리하다

ㆍ네이버 서비스와 연계되어 글 작성 시 시너지를 누릴 수 있다


ㆍ구글 애드센스를 포함해서 광고채널이 많아 네이버보다 높은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

ㆍ웹 기술을 이용하면 네이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꾸밀 수가 있다

단점

ㆍ디자인 변경 자유도가 티스토리보다 매우 낮다

ㆍ기본 제공되는 디자인 퀄리티가 티스토리보다 떨어진다

ㆍ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가 매우 낮다

ㆍ네이버 애드포스트외에 다른 광고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없다

ㆍ외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ㆍ가입할 때 초대장을 통해 가입해야 한다

ㆍ네이버 검색 노출 순위가 밀려 방문자 유입이 많지 않다



* * *


네이버 블로그 장점 단점 비교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가 많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 하루 1만 명 접속도 어렵지 않고 어쩌다 네이버 메인에 올라가면 10만 명 이상 접속자가 터지는 일이 있어 블로그 운영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방문자로 같은 관심사의 이용자들끼리 이웃맺기를 통해 교류가 용이하고 강력한 글 작성 도구와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의 연계로 캐주얼한 글을 작성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 블로그 마케팅은 네이버에 집중되어 있어서 블로그 체험단 같은 혜택에 유리하고 업체의 광고 의뢰, 혹은 블로그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네이버는 구글 검색에 자사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것을 차단해 놓은 상태라 구글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이 잘 안됩니다.

따라서 글로벌한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그래도 국내 사용자가 절대적으로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기 때문에 국내용 블로그로는 최고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유일한 광고채널인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가 낮아서 방문자 수가 하루 1만 명이 되도 수익이 약 7,000원 정도밖에 안 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로 1만 명이면 60~80달러 정도 수익이 되니 네이버의 광고 수익이 10%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광고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기 표시된 수익금액은 예시로써 여러 블로그의 수익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한 것이므로 대략적인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단점 비교


티스토리 장점


최대 장점은 블로그를 다양하게 꾸며볼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 의지에 따라 네이버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서 세상에서 하나뿐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ML, CSS, Javascript 같은 웹 기술로 구글 애드센스나 클릭몬 같은 많은 광고채널을 직접 올릴 수도 있어서 광고 수익이 네이버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보다 구글에 잘 검색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티스토리 단점


티스토리의 가장 큰 단점은 가입방법이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의 초대장을 통해 가입할 수 있어, 치사(?)하다는 것입니다.

치사하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아무튼 저는 처음 가입할 때 티스토리가 뭐라고 무슨 초대장으로 가입하나 싶더군요.

현재 티스토리 초대장은 중고나라에서 약 1만 원 내외에 판매까지 되고 있는데, 구매할 일은 아니고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달라고 부탁하면 아무 조건 없이 잘 나눠주기 때문에 비용이 들지는 않습니다. 좀 기분 상하고 사람 귀찮게 하는 가입방법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방문자가 네이버보다 적은 것입니다. 대략 10%도 안 될 정도로 적은데요. 국내 검색 유입은 네이버가 절대적인데 티스토리는 검색에 노출 자체가 안되는 일이 많았고 요즘은 티스토리 글을 노출은 해 줘도 네이버 블로그보다 검색 노출 순위가 밀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은 쓰레기 같거나 광고 글을 써도 더 상위에 노출해 주지만 다른 블로그 서비스는 저평가로 낙인찍어 노출을 뒤로 밀어놓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방문자 수에서는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 * *


끝으로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일부 블로그 글에 보면 티스토리 사용이 HTML이나 CSS같은 기술을 알아야 해서 어려운 것이 단점이라는 글이 있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려운 것은 전문적으로 하고 싶을 때 생기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도 네이버만큼 쉽습니다. 가입하고 바로 글 쓰면 될 정도로 사용성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티스토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의 비교 글을 마칩니다.



댓글

  • (2018.01.05 14:55)

    비밀댓글입니다

    • (2018.01.05 22:08)

      비밀댓글입니다

    • (2018.01.06 12:53)

      비밀댓글입니다